의회소식

공지사항

2023년 담양군의회 송년사 등록일 : 2023-12-27

의회사무과 조회수 : 341

송 년 사

 

존경하는 담양군민 여러분!

 

우리 모두가 희망과 기대를 안고 맞이했던 2023년 계묘년(癸卯年)도 보람과 아쉬움을 남기고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먼저 금년 한 해 사회 전반에 걸친 고금리, 고물가 여파로 인한 경기침체 속에서도 변함없이 담양군 의회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시고,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주신 5만 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아울러 지역발전과 군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새로운 담양 군민과 함께, 잘사는 부자농촌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이병노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아낌없는 찬사를 보냅니다.

 

2023년 올 한 해를 돌이켜 보면 어렵고 힘든 시기였습니다.


국내외 정세는 여전히 매우 불안하고 불확실한 상황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담양군의회는 민생안정 및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의 예산 반영과, 민생 위주의 입법 활동, 현장 행정을 강화하며 분주하게 의정활동에 혼신의 힘을 기울여 왔습니다.


올 한해 우리 군의회는 총 9회에 걸친 88일간의 회기 동안 154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하였고 111건의 조례를 제·개정하였습니다.

 

더불어 보조금 지원사업 운영 실태를 점검한 결과 개선 6, 건의 28, 시정 1건 등 총 35건의 지적사항과 주요 건설사업장 실태조사를 통해 개선 41, 건의 39건 등 총 80건의 지적사항에 대하여 개선방안 강구를 요구하였으며, 예산의 효율적 사용과 사업의 타당성을 평가하였습니다.

 

다음으로 군정 행정 전반을 점검하는 행정사무감사에서는 개선 102, 건의 136, 시정 1, 자료요구 1건 등 총 240건의 지적을 통해 의회 본연의 기능인 감시와 견제의 기능에 충실하였으며, 12건의 군정 질문과 3건의 5분 자유 발언을 통해 다양한 정책 대안 제시와 개선을 요구하였습니다.


또한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 제한 정부 지침 철회 및 지속적인 국비지원 촉구 건의안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강력 규탄 및 정부 적극 대응 촉구 결의안채택을 통해 당면 현안문제에 대한 군의회의 입장을 적극 밝힘과 동시에 다양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아울러 4,889억 원에 달하는 내년도 예산은 지방교부세 감소와 고강도 세출 구조조정으로 재정위기 상황을 감안하여 사회적 약자 복지강화, 민생안정을 최우선에 두고 심도 있는 심사를 통해 군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앞으로도 담양군의회는 군민의 대표기관으로서 군민 여러분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그 뜻을 군정에 적극 반영해 나아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올 한 해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가오는 갑진년 새해에도 담양군의회가 더 큰 도약을 이룰 수 있도록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31231

 

담양군의회 의장 최 용 만